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方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3 17:40
본문
Download :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hwp
1. 컨텐트 제작시장의 재편성
디지털컨텐트의 정보양식(Mode of Information)은 ‘One Source Multi-Use’로 존재한다. 구체적으로 제작시장에는 컨텐트 창출자 ․개발자 및 패키징 사업자의 행위를 포함하고, 유통시장에는 alteration(변화) 하고 있는 기존 전송업자와 새로운 전송업자의 출현행위를 포함하며, 마지막으로 소비시장에는 컨텐트소비양식의 alteration(변화) 와 그로 인한 소비자槪念의 alteration(변화) 를 포함한다. 디지털컨텐트의 정보양식은 축적이 용이하며 이를 검색, 가공, 재사용하기 쉬운 특징을 갖고 있따
디지털컨텐트의 생산은 기존의 아날로그컨텐트를 갈무리해서 디지털 부호화를 통해 디지털컨텐트화하던지, 컴퓨터를 이용해 처음부터 디지털로 생산하는 방식을 적용할 수 있따 컨텐트제작에 있어서…(생략(省略))
,경영경제,레포트
레포트/경영경제
디지털기술에 의한 컨텐트산업의 變化(변화)양상 즉, 디지털화되어가는 컨텐트산업의 최근 흐름을 포착하여 국내 컨텐트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은 어떠하며, 디지털기술로 인해 어떻게 變化(변화)되고 있는가? 디지털시대 컨텐트산업이 새롭게 추구하는 패러다임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요점했습니다. 따라서 그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방법론이 모색되어야 하는데, 최근 주요한 槪念으로 등장하고 있는 ‘가치사슬’이라는 槪念적 분석기법을 적용할 수 있따
가치사슬상의 융합적 特性을 반영하여 연구자는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을 각 시장에서 가치사슬에 연루된 행위자들의 구체적 행위alteration(변화) 를 중심으로 컨텐트 제작시장, 유통시장, 소비시장 등 세 부문으로 구분한다.
설명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方案
Download :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hwp( 69 )
순서
디지털기술에 의한 컨텐트산업의 변화양상 즉, 디지털화되어가는 컨텐트산업의 최근 흐름을 포착하여 국내 컨텐트산업의 새로운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은 어떠하며, 디지털기술로 인해 어떻게 변화되고 있는가? 디지털시대 컨텐트산업이 새롭게 추구하는 패러다임은 무엇인가?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 컨텐트산업의 패러다임 전환(shifting)에 따른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방안경영경제레포트 ,
%EC%97%90%20%EB%94%B0%EB%A5%B8%20%ED%95%9C%EA%B5%AD%20%EC%BB%A8%ED%85%90%ED%8A%B8%EC%82%B0%EC%97%85%EC%9D%98%20%EC%8B%9C%EC%9E%A5%EB%A9%94%EC%B9%B4%EB%8B%88%EC%A6%98%20%EC%A1%B0%EC%A0%95%EB%B0%A9%EC%95%88_hwp_01.gif)
%EC%97%90%20%EB%94%B0%EB%A5%B8%20%ED%95%9C%EA%B5%AD%20%EC%BB%A8%ED%85%90%ED%8A%B8%EC%82%B0%EC%97%85%EC%9D%98%20%EC%8B%9C%EC%9E%A5%EB%A9%94%EC%B9%B4%EB%8B%88%EC%A6%98%20%EC%A1%B0%EC%A0%95%EB%B0%A9%EC%95%88_hwp_02.gif)
%EC%97%90%20%EB%94%B0%EB%A5%B8%20%ED%95%9C%EA%B5%AD%20%EC%BB%A8%ED%85%90%ED%8A%B8%EC%82%B0%EC%97%85%EC%9D%98%20%EC%8B%9C%EC%9E%A5%EB%A9%94%EC%B9%B4%EB%8B%88%EC%A6%98%20%EC%A1%B0%EC%A0%95%EB%B0%A9%EC%95%88_hwp_03.gif)
%EC%97%90%20%EB%94%B0%EB%A5%B8%20%ED%95%9C%EA%B5%AD%20%EC%BB%A8%ED%85%90%ED%8A%B8%EC%82%B0%EC%97%85%EC%9D%98%20%EC%8B%9C%EC%9E%A5%EB%A9%94%EC%B9%B4%EB%8B%88%EC%A6%98%20%EC%A1%B0%EC%A0%95%EB%B0%A9%EC%95%88_hwp_04.gif)
%EC%97%90%20%EB%94%B0%EB%A5%B8%20%ED%95%9C%EA%B5%AD%20%EC%BB%A8%ED%85%90%ED%8A%B8%EC%82%B0%EC%97%85%EC%9D%98%20%EC%8B%9C%EC%9E%A5%EB%A9%94%EC%B9%B4%EB%8B%88%EC%A6%98%20%EC%A1%B0%EC%A0%95%EB%B0%A9%EC%95%88_hwp_05.gif)
%EC%97%90%20%EB%94%B0%EB%A5%B8%20%ED%95%9C%EA%B5%AD%20%EC%BB%A8%ED%85%90%ED%8A%B8%EC%82%B0%EC%97%85%EC%9D%98%20%EC%8B%9C%EC%9E%A5%EB%A9%94%EC%B9%B4%EB%8B%88%EC%A6%98%20%EC%A1%B0%EC%A0%95%EB%B0%A9%EC%95%88_hwp_06.gif)
제1장 서 론
제1절 연구목적 및 연구문제
1. 연구목적
2. 연구문제
제2절 연구방법 및 연구범위
1. 연구방법
2. 연구범위 설정
제2장 컨텐트산업에 대한 theory(이론)적 논의
제1절 디지털기술의 산업경제적 의미
1. 정보기술혁신의 경제적 effect
1) 정보기술혁신에 따른 경제적 effect
2) 정보통신분야의 최근 흐름 : 융합화
2. 디지털기술과 시장의 alteration(변화)
1) 시장alteration(변화) 의 추진력 : 디지털 테크놀로지
2) 디지털기술의 산업적 의미
제2절 컨텐트산업에 대한 槪念적 고찰
1. 컨텐트산업의 槪念과 特性
1) 컨텐트산업의 槪念 및 범주
2) 컨텐트의 자본적 가치와 산업화
2.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 선형적 패러다임
제3장 디지털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분석
제1절 분석방법
제2절 디지털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분석
1. 컨텐트 제작시장의 재편성
2. 컨텐트 유통시장의 혁신
3. 컨텐트 소비시장의 alteration(변화)
제3절 소結論 : 네비게이션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1.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전환과 네비게이션 모형
2. 디지털시대 컨텐트산업의 未來와 대응
1) 디지털컨텐트산업의 未來
2) 디지털컨텐트산업의 도전과 기회 : 선진국의 대응과 함의
3. 새롭게 제기되는 drawback(걸점)들 : 우려와 실제
제4장 한국 컨텐트산업의 현실 및 시장메카니즘 조정대안
제1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구조적 現況
1. 컨텐트의 디지털제작
2. 컨텐트의 디지털유통
3. 컨텐트의 디지털소비
제2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취약요소 종합
제3절 한국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 조정대안
제5장 결 론
이 연구에서 사용하는 컨텐트산업의 범주는 디지털화된 컨텐트 즉, ‘디지털컨텐트산업’이며, 멀티미디어 컨텐트산업을 포함한다.
다. 즉 이 연구에서 컨텐트라 함은 ‘디지털화될 수 있는 모든 컨텐트’를 의미하고 컨텐트산업에는 디지털방송/ 웹캐스팅, 디지털영화/ DVD, 디지털애니메이션, 디지털음반/ MP3, 전자출판, CD-ROM, 누리망 (online) 게임 등을 포함한다.
컨텐트산업의 분석틀
기존에 영상을 중심으로 한 컨텐트산업의 시장메카니즘에선 4개의 시장 즉, 제작시장, 유통시장, 출구시장, 소비시장으로 구분한 선형적 패러다임(Linearity Paradigm)을 형성하고 있따 그런데 컨텐트산업의 槪念이 보다 확대된 시점에선 방법론적인 한계를 내포할 수밖에 없다. 각 시장별 alteration(변화) 양상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정리(整理) 된다된다.